벌써 프로젝트코스 7주차가 되었다.
이번 주는 사운드 관련 세팅을 진행했다.
리듬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사운드를 어떻게 관리할지 아래에 정리했다.
<개별 리소스 세팅 정보>
- Force To Mono(모노 강제조정)
- 스테레오를 모노로 강제 조정
- 모바일이고 최적화를 중시할 경우 설정(체크) 함
- Load In Background(지연된 로딩)
- 체크 시 출력 타이밍을 엄격히 지키지 않고, 느긋하게 백그라운드에서 로드
- 따라서 배경음악일 경우 사용 / FX 사운드의 경우 체크 해제
- Load Type
- Decompress On Load
- 실행과 동시에 압축을 해제
- 작은 사이즈의 FX 사운드에 유용
- 많은 메모리 점유 CPU는 적게 사용
- Compressed In Memory
- 메모리에 압축 상태로 저장, 실행 시 압축을 해제하여 재생
- 약간의 성능상 오버헤드를 발생시킴
- 보이스 사운드 등에 사용
- Streaming
- 저장소에 위치한 오디오를 실시간으로 읽어냄
- 보통 배경음악에서 사용
- Decompress On Load
- Preload Audio Data
- 씬이 로딩될 때 씬에서 사용하는 모든 오디오 클립을 미리 로드
- 언체크시 플레이시 로드 하기에 렉 발생 됨
- Compression Format
- PCM
- 최고품질 / 용량 큼 / 작은 파일 크기에 적합 / FX 사운드
- Load Type은 Decompress On Load로 하자
- 즉시 재생해야 하는 매우 짧은 효과음
- ADPCM
- 중간 품질 / 용량 중간
- PCM대비 3.5배의 압축비, 노이즈가 포함됨
- 총격 소리와 같이 무압축에 가까운 품질 까지는 필요없지만,
- 지연시간 없이 자주 반복 재생 되야 하는 경우 적절
- Vobis
- 최저품질 / 용량 적음 / 배경음에 적합
- 압축률 설정이 가능(보통 70%로 설정)
- 지연 재생 되어도 무방한 일반적인 배경음
- PCM
<프로젝트 세팅>
Edit > Project Settings > Audio 에서 DSP Buffer Size를 Best Latency로 설정
- Best Performance : 성능이 우선 되어 출력 시 지연이 발생할 수 있음
- Best Latency : 지연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우선. 출력 품질이 저하될 수 있음
<리소스 타입별 세팅>
배경음
Force To Mono | X ( 퀄리티에 따라 가변) |
Load In Background | O |
Load Type | Streaming |
Preload Audio Data | X |
Compression Format | Vobis (100%) |
배경음 2
Force To Mono | X ( 퀄리티에 따라 가변) |
Load In Background | O |
Load Type | Compressed In Memory |
Preload Audio Data | X |
Compression Format | Vobis (70%) |
효과음 - 작은 크기의 빈번한 출력
Force To Mono | O |
Load In Background | X |
Load Type | Decompress On Load |
Preload Audio Data | O |
Compression Format | PCM |
긴 효과음(보이스) - 중간 크기의 빈번한 출력
Force To Mono | O |
Load In Background | X |
Load Type | Compressed In Memory |
Preload Audio Data | O |
Compression Format | ADPCM |
작은 크기의 가끔 발생하는 Sound
Force To Mono | O |
Load In Background | X |
Load Type | Compressed In Memory |
Preload Audio Data | X |
Compression Format | ADPCM |
중간 크기의 가끔 발생하는 Sound
Force To Mono | O |
Load In Background | X |
Load Type | Compressed In Memory |
Preload Audio Data | X |
Compression Format | Vobis (70%) |
* 유데미 큐레이션 바로가기 : https://bit.ly/3Gl82O4
* STARTERS 취업 부트캠프 공식 블로그 : https://blog.naver.com/udemy-wjtb
본 후기는 유데미-웅진씽크빅 취업 부트캠프 1기 유니티 - 프로젝트 회고록으로 작성되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