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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데미 스타터스 취업 부트캠프 1기 - 프로젝트 코스 7주차 학습 일지

벌써 프로젝트코스 7주차가 되었다.

 

이번 주는 사운드 관련 세팅을 진행했다.

리듬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사운드를 어떻게 관리할지 아래에 정리했다.

 

<개별 리소스 세팅 정보>

  • Force To Mono(모노 강제조정)
    • 스테레오를 모노로 강제 조정
    • 모바일이고 최적화를 중시할 경우 설정(체크) 함
  • Load In Background(지연된 로딩)
    • 체크 시 출력 타이밍을 엄격히 지키지 않고, 느긋하게 백그라운드에서 로드
    • 따라서 배경음악일 경우 사용 / FX 사운드의 경우 체크 해제
  • Load Type
    • Decompress On Load
      • 실행과 동시에 압축을 해제
      • 작은 사이즈의 FX 사운드에 유용
      • 많은 메모리 점유 CPU는 적게 사용
    • Compressed In Memory
      • 메모리에 압축 상태로 저장, 실행 시 압축을 해제하여 재생
      • 약간의 성능상 오버헤드를 발생시킴
      • 보이스 사운드 등에 사용
    • Streaming
      • 저장소에 위치한 오디오를 실시간으로 읽어냄
      • 보통 배경음악에서 사용
  • Preload Audio Data
    • 씬이 로딩될 때 씬에서 사용하는 모든 오디오 클립을 미리 로드
    • 언체크시 플레이시 로드 하기에 렉 발생 됨
  • Compression Format
    • PCM
      • 최고품질 / 용량 큼 / 작은 파일 크기에 적합 / FX 사운드
      • Load Type은 Decompress On Load로 하자
      • 즉시 재생해야 하는 매우 짧은 효과음
    • ADPCM
      • 중간 품질 / 용량 중간
      • PCM대비 3.5배의 압축비, 노이즈가 포함됨
      • 총격 소리와 같이 무압축에 가까운 품질 까지는 필요없지만,
      • 지연시간 없이 자주 반복 재생 되야 하는 경우 적절
    • Vobis
      • 최저품질 / 용량 적음 / 배경음에 적합
      • 압축률 설정이 가능(보통 70%로 설정)
      • 지연 재생 되어도 무방한 일반적인 배경음

<프로젝트 세팅>

Edit > Project Settings > Audio 에서 DSP Buffer SizeBest Latency로 설정

  • Best Performance : 성능이 우선 되어 출력 시 지연이 발생할 수 있음
  • Best Latency : 지연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우선. 출력 품질이 저하될 수 있음

<리소스 타입별 세팅>

배경음

Force To Mono X ( 퀄리티에 따라 가변)
Load In Background O
Load Type Streaming
Preload Audio Data X
Compression Format Vobis (100%)

배경음 2

Force To Mono X ( 퀄리티에 따라 가변)
Load In Background O
Load Type Compressed In Memory
Preload Audio Data X
Compression Format Vobis (70%)

효과음 - 작은 크기의 빈번한 출력

Force To Mono O
Load In Background X
Load Type Decompress On Load
Preload Audio Data O
Compression Format PCM

긴 효과음(보이스) - 중간 크기의 빈번한 출력

Force To Mono O
Load In Background X
Load Type Compressed In Memory
Preload Audio Data O
Compression Format ADPCM

작은 크기의 가끔 발생하는 Sound

Force To Mono O
Load In Background X
Load Type Compressed In Memory
Preload Audio Data X
Compression Format ADPCM

중간 크기의 가끔 발생하는 Sound

Force To Mono O
Load In Background X
Load Type Compressed In Memory
Preload Audio Data X
Compression Format Vobis (70%)
 
 
 
* 유데미 큐레이션 바로가기 : https://bit.ly/3Gl82O4 
* STARTERS 취업 부트캠프 공식 블로그 : https://blog.naver.com/udemy-wjtb 
본 후기는 유데미-웅진씽크빅 취업 부트캠프 1기 유니티 - 프로젝트 회고록으로 작성되었습니다.